안녕하세요. 기원테크입니다.
기업들의 무역 대금을 탈취하여 큰 피해를 입히는 무역 사기는 '이메일' 통해서 가장 많이 행해집니다.
무역 대금 사기 이메일의 공격 유형과 피해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메일보안솔루션 ReceiveGUARD에서는 해당 공격에 대해 어떻게 방어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원 전 : “거래처 사칭 무역대금 탈취 사기, 5년간 1400억 피해”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104668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메일입니다.>
거래처를 사칭해 무역대금을 탈취하는 이메일 해킹 무역사기가 최근 5년간 2582건 발생, 약 1억 1600만달러(1379억원 상당) 규모의 피해를 발생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수입업체와 상대거래처(해외수출업체)간 주고받은 이메일을 해킹한 후 장기간 꾸준히 접촉하면서 공격자들이 지정한 사기계좌로 무역대금을 송금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 무역 대금 이메일 사기란? >
이메일 사기는 특정 기업을 노리는 타깃형 온라인 범죄인 스피어피싱의 한 종류입니다.
이는 이메일을 탈취하여 거래처와의 이메일 내용을 주시하다가 대금 결제와 같은 결정적인 순간에 계좌번호가 변경되었다는 메일을 보내 대금을 가로채는 수법입니다.
특히 이메일 사기는 국내와 해외 등 최소 3개국 이상을 경유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사건 해결을 위해서는 국제 사법공조가 요구되는 복잡한 케이스로 사전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역 대금 이메일 사기가 특히 위험한 이유는 거래처를 유사하게 사칭하여 사용자가 사기 메일임을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에 공격 성공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위와 같은 사칭메일의 유형을 잘 알아 두고, 만약 실제로 받아보게 되었다면 메일 열람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사칭메일 분석 >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메일입니다.>
< 피해 예방 방법 >
기원 후 : 'ReceiveGUARD' 사기메일 검사로 무역 대금 사기에 대비하세요!